<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야드 전경> |
5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87만CGT(106척)이며, 지난해 동월 대비 27% 증가했다.
중국이 347만CGT(95척)를 수주해 9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8만CGT, 척수로는 4척을 수주하며 점유율이 2%로 떨어졌다.
올해 1~8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4207만CGT(1454척)로 전년 동기 3231만CGT(1436척) 대비 30% 증가했다.
이중 한국 822만CGT(181척, 20%), 중국은 2,822만CGT(1,015척, 67%)를 기록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14%, 5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69만CGT 감소한 1억4378만CGT이며,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7715만CGT(54%), 한국 3902만CGT(27%) 등 순이다.
전달 대비 중국은 92만CGT 감소했지만 한국은 5만CGT 늘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2로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으며, 작년 동월 대비 9%, 2020년 8월(126.97)와 비교하면 49%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6200만불,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900만불,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7300만불을 나타내고 있다.
거제저널 gjjn3220@daum.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