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삼성중공업, 일부 작업재개…협력업체 근로자, '작업중지'는 또 다른 시련

기사승인 2017.05.08  09:18:12

공유
default_news_ad1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야드 전경>

고용노동부가 크레인 충돌사고가 발생한 삼성중공업에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린지 6일째로 접어 들었다.

삼성중공업은 사고 6일째인 지난 6일 오후부터 후 쉘 LFNG 및 CAT-J 프로젝트 작업장을 비롯한 일부 작업장에 근로자 1천300여명이 투입 돼 부분작업이 재개됐다고 밝혔다.

회사관계자는 "지난 2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작업중지 명령을 받은 이후 전문업체의 안전진단이 끝난 부분적인 작업장에 대해서는 위험 요인이 제거된 것으로 판단해 고용노동부에 작업중지 해제 요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직접 현장점검에 나서 일부 작업장에는 위험 요인이 제거된 것으로 판단, 이날 작업을 재개토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다른 작업장은 거의 모두 일손을 놓고 있다. 사고 발생 이후 대부분의 협력업체는 현장 필수 인원을 제외한 소속 근로자들에게 '연락이 있을때까지 집에서 대기하라'는 지시를 해놓고 있다.

이같은 작업중지가 가장 힘든 건은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소위 ‘일당제’ 근로자들이다. 이들은 휴업수당은 커녕 일을 못하다보니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

사내협력업체에 근무하는 A(36·장평동)씨는 “정말 답답하다. 하루에 13만원을 받는데 지난 3일부터 벌써 5일째 작업을 못하고 있다”며 “회사에서는 보통 2주 정도 작업중지가 떨어진다고 했는데 그렇게 되면 이번 달 생계가 큰 걱정”이라고 답답해 했다.

그렇다고 월급을 받는 협력업체 근로자들도 안심할 처지도 못된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략 320시간 정도 작업시간을 채워야 정상적인 월급을 받을수 있다. 이들도 작업중지 기간이 길어진다면 월급이 대폭 줄어들 수밖에 없게 돼 있다.

한 협력업체 대표 C(62)씨는 “걱정이 태산이다. 우리가 맡은 작업은 오는 6월 중순께 인도를 앞둔 프로젝트인데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면서 “작업중지는 언제 끝날지 모르고 직원들은 아우성인데...”라며 한숨을 쉬었다.

그는 또 "시간이 요구되는 크레인 부분을 제외한 다른 현장은 시급히 안전진단이 이뤄져 우선 문제가 없는 현장부터 작업이 재개되야 한다"며  "하지만 현재로서는 외부기관의 안전진단 결과에 따른 조치를 마냥 기다리는 수밖에 별 도리가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고에서 피해자가 많은 한 협력업체 소속인 B(45)씨는 "대부분의 직원들이 병원에 있다. 작업 재개 얘기를 꺼낼 형편이 전혀 아니다"며 "동료들의 장례가 끝나고 현장에 가더라도 분위기가 뒤숭숭해 어떻게 일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며 후유증을 더 걱정했다.

실제 이번 사고로 함께 일하던 동료가 바로 옆에서 죽어가는 참혹한 현장을 지켜본 생존자들은 상당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겪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6일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 하청노동자 휴업수당 지급하고 25명 부상 생존자 장기 치유대책 마련하라"는 취지의 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부상당한 25명의 노동자에 대한 장기적 치유 대책 마련과 함께, 생계가 막막한 상황에 놓인 하청노동자들의 휴업수당 지급을 삼성중공업측에 요구했다.

삼성중공업측은 지난 4일 사고 직후 이번 사고로 희생자 6명의 유족과 보상 협의를 벌여 현재 3명과 합의를 하고 장례절차에 들어가는 등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조선소 전체에 걸쳐 잠재적 위험요인을 발굴·제거하기 위해 한국안전기술지원단 등 안전보건진단기관을 통해 전 사업장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함께, 앞으로 외부 전문기관의 안전점검을 정례화하고 크레인 작업의 신호체계를 재구축하는 한편, 크레인 충돌방지시스템 개발을 통한 근원적인 사고 방지 대책을 마련중에 있다고 설명했지만, 이번 사고 여파는 예상 보다 클 것으로 우려 된다.

대외업무를 맡고 있는 한 관계자는 "우리도 답답하다. 지금은 할말이 있어도 입도 벙긋 못한다"며 "연휴에도 대부분 직원들이 출근해 사고수습을 위해 노력중이지만 죄인의 심정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주 부터 일부 작업장에 대해 순차적으로 작업 재개를 요청할 계획이지만 노동부가 어떻게 나올지 속단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대형사고가 발생하면 그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재발을 방지하는 건 당연하다. 전면 작업중지 명령도 이런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며, 현재 진행중인 경찰수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명확히 밝혀 책임 소재를 가려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다만, 이번 사고는 장기적인 조선 불황 끝에 가까스로 경기 회복의 기대감이 고조되는 시기에 터진 악재 중의 악재다. 덩달아 조선 관련 업체 종사자들이나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불안감 역시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사고와 직접 관련이 없는 작업장은 즉각적인 안전진단을 통해 빠른 시일내 작업에 재개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 추가적인 피해를 줄이고 조기 사고수습의 또 다른 길이 될 수도 있다.

이는 하루빨리 일하고 싶다는 현장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