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논평] 남부내륙철도, 내년부터 재정사업으로 진행돼야

기사승인 2018.07.19  14:26:38

공유
default_news_ad1

[거제저널]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19일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에 대한 논평을 발표했다. 

경남도당은 이번 논평을 통해 "사업타당성이 없어 추진되지도 않았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확정한 상황에서, 남부내륙철도 사업을 더 이상 미룰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이다.

문재인 정부 예산편성 첫 해인 작년에 약 2조5000억 원에 달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도 면제시켜 재정사업으로 확정했다. 국회에서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것으로 노선까지 변경해 1조1000억 원의 사업비를 증가시켰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낮은 경제성으로 사업 타당성이 너무 떨어져 재정사업으로 검토 대상조차 될 수 없는 사업이었음에도 문 정부가 들어서고 최우선으로 챙긴 것이다.

반면,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아직도 민자적격성 조사가 진행되어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추진상황과 비교해 볼 때, 현 정부에서 남부내륙철도 건설에 대해서는 홀대를 받고 있는 것이다.

지난 도정에서도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듯이, 남부내륙철도의 필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최근 김경수 지사가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정부의 재정사업으로 추진을 검토하며 조기건설의 의지를 밝힌 것에 대해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만 재정사업으로 2018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될 때, 당시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실세인 김경수 의원은 무엇을 하셨는지, 이제 와서 마치 대단한 성과라도 낸 듯이 자신의 치적으로 포장하고 있지는 않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고속철도 사업은 수도권을 제외하면 경제성 분석에서 타당성 기준인 1 이상이 나오기 어렵다. 남부내륙철도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물론,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중에서 제일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사업 타당성이 없어 추진되지도 않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확정한 상황에서 남부내륙철도 사업을 더 이상 미룰 명분은 없다.

더 이상 사업 타당성, 경제성 분석을 언급할 것 없이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무조건 내년 정부예산에 편성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이 사업이 내년 예산에 편성되지 않으면 전체 예산 자체를 통과시킬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전 도지사가 계속해서 필요성을 강조해 온 것이고, 이미 정치권에서도 호남고속철도의 무리한 예산 편성을 볼 때 이것을 안해줘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기존에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단선으로 민자사업으로까지 추진했었지만, 문재인 정부가 호남고속철도 예산을 편성해 준 것을 감안할 때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반드시 단선이 아닌 복선으로 내년부터 재정사업으로 하는 것이 맞다.

2018. 7. 19.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