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점점 거세지는 대우조선 매각반대…경남대책위 "현장실사 즉각 중단하라"

기사승인 2019.05.13  14:37:09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대책위 천막농성에 이어, 현대重 노조도 파업…오는 23일 고현 도심서 대규모 집회

<사진= 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이하 경남대책위)는 13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과 정부는 잘못된 매각을 위한 현장 실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현대재벌에 특혜를 주는 대우조선 매각이 브레이크 없는 위험한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거제시민들은 잘못된 매각을 이대로 바라보고 있을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를 갖고 지난 8일부터 대우조선 정문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을 진행 중"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대책위는 "불법이 의심되는 상황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고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진행하는 것이 법치국가가 지켜야 하는 최소안의 선"이라며 "불법성이 확인되는 대우조선의 매각과정인 실사도 정부가 나서서 중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신태호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은 "지난 1월 31일 매각 발표 이후 천막농성과 집회 등 계속 매각반대 투쟁을 하는데도 현대중공업은 반드시 현장실사를 하겠다고 밝혔다"며 "현장실사단 파견은 결국 마찰을 유발하는 것이다. 단 한명의 실사단도 현장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류조환 위원장은 "31일 예정된 현대중공업의 임시주총을 저지하기 위해 오는 30~31일 1박2일간 영남권결의대회를 울산에서 개최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단 한명도 주총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반드시 틀어 막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내비쳤다.

앞서 지난 8일부터 거제지역 200여개 단체로 구성된  '대우조선해양 동종사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가 대우조선 정문 앞에서 매일 교대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오는 23일 고현 도심에서 대규모 매각반대 집회를 열고 정부의 매각 추진 방침을 규탄할 계획이다. 

대우조선 노조도 오는 14일부터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임금교섭에 들어간다. 하지만 회사 '매각 반대'를 협상의 최우선에 두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이와함께  현대중공업 노조도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회사의 물적 분할에 반대해 오는 16일 2시간 파업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특수선 및 울산 외 지역을 제외한 조합원들은 당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부분파업을 벌인다. 이날 노조는 임금 및 단체협약 투쟁 출정식과 법인분할 (물적 분할)저지 결의대회도 연다.

현중 노조는 오는 22일에는 대우조선 인수 반대를 위한 상경 투쟁도 벌이며 오는 31일 예정된 물적 분할 임시주총에는 조합원들이 주주 자격으로 참여해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행사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점점 거세지는 대우조선 매각반대 움직임은 오는 31일 예정된 임시주총을 앞두고 남은 2주 동안 현대중공업의 현장실사 가능성과 함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걸로 전망된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