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
한국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을 따내며 두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18척, 66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가운데 한국이 선박 6척에 총 34만CGT 규모를 수주했다.
한국 조선업체들은 두 달 연속 중국(24만CGT· 7척)을 앞서는 성과를 냈다. 일본은 9만CGT·5척으로 3위를 유지했다.
상반기 누적 수주량은 한국이 317만CGT·69척으로 세계 수주량의 31%를 차지해 점유율 42%인 중국(432만CGT·176척)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이탈리아(111만CGT·14척)와 일본(110만CGT·62척)이 뒤를 이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4월 말에는 올해들어 누적 수주량 기준 점유율이 중국에 18%포인트 뒤졌는데 6월 말에는 11%포인트까지 따라잡았다"고 말했다.
올해 6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112만CGT(37척)에 비해 41% 감소했으며, 최근 3년간 1~6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1177만CGT → 2018년 1779만CGT(51%↑) → 2019년 1026만CGT(42%↓)를 기록했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보다 3배 가까이 발주가 증가(12만CGT → 33만CGT) 했으며 대형 LNG선(140,000㎥ 이상)도 발주세(224만CGT → 206만CGT)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1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큰폭으로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편,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같은 131 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로 LNG선과 컨테이너선(1만3천∼1만4천TEU)은 각각 1억8천550만 달러와 1억1천150만 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유조선(VLCC)은 9천250만 달러로 50만 달러 내렸다.<거제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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