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분기 누계 발주는 전년 대비 30% 수준...韓 주력 LNG운반선 발주시 회복 기대
<삼성중공업이 올해 인도한 최신 친환경 셔틀탱커> |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57만CGT 대비 26% 증가한 72만CGT(21척)이다. 이 중 중국이 65만CGT(17척, 90%)를 수주하며 1위, 한국이 3만CGT(1척, 4%)로 2위, 일본이 2만9천CGT(2척, 4%)로 3위를 차지했다.
1위를 차지한 중국 수주 선박의 대부분(56만CGT, 88%)은 유조선, 컨테이너선 위주의 자국 발주 물량인 반면 한국 조선소의 주력 건조 선종인 대형 LNG선 발주가 없었고, 절대 발주량이 과소해 국가 간 순위는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향후 카타르, 모잠비크 등에서 대규모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되면 발주량도 급속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2월 말 대비 104만CGT(1%↓) 감소한 7330만CGT로 집계됐다.
중국은 11만CGT 소폭 증가한 반면 일본은 55만, 한국은 44만CGT 감소했다.
신조선가 지수는 129포인트로 지난달과 같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운반선(17만4000㎥) 1억8600만달러를 비롯해 중대형유조선(S-max, A-max)은 각 6150만달러, 4850만달러를 유지했다. 대형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은 1억4600만달러에서 1억4550만달러, 초대형유조선(VLCC)은 9200만달러에서 9150만달러, 벌크선(Capesize)은 4950만달러에서 4900만달러로 소폭 하락했다.<거제저널>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