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토부 "남부내륙고속철도 원안대로"..노선 갈등 '일단락'

기사승인 2020.10.14  15:14:30

공유
default_news_ad1

- 창원시, 수용 입장 밝혀

<14일 오전 국토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원안 추진 통보에 대해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이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초 거제∼김천 간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에 대해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힌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같은 사실은 그동안 철도노선 변경을 두고 진주시와 입씨름을 벌여 왔던 창원시가 14일 국토부 답변에 유감을 표명하면서 알려졌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이날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 전 지역이 남부내륙철도 수혜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건의안이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아쉬움을 표명했다.

이어 "작년 1월 남부내륙철도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은 이후 창원시는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가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건의했다"며 "노선 직선화로 사업비 절감이 가능하며, 경남 중부·동부 지역의 170만명 인구가 추가적으로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효과를 적극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또 "국토부와 그동안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으나 지난 9월 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계획된 노선대로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면서 "국토부는 노선 직선화로 공사비 절감 및 이용객 증가는 충분히 인정되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사업 계획 적정성 단계에서 정책적으로 결정된 노선을 기본 계획 단계에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주된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이날 최 국장은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지난 9월 국토부와 회의를 통해 △남부내륙철도의 창원방향 운행횟수 최대화 △이용객이 가장 많은 창원중앙역까지 시·종착역 연장 △남부내륙철도 요금 현실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였고, 개통 시까지 이용자 중심의 합리적 운영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경전선 진주-마산 구간의 설계 속도를 시속 150㎞에서 200㎞로 개량해 남부내륙철도의 서울-창원간 통행 시간을 2시간30분 이내로 단축시키겠다"며 "장기적으로는 합천-마산간 고속철도 신설, 동대구-창원간 고속화 등 창원시에 진정한 고속철도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결국 이날 최 국장의 브리핑은 창원시로서는 국토부의 '원안 추진' 입장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는 공식 반응인 셈이다. 

한편,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갈등은 당초 지난해 12월 말 창원시가 국토교통부에 노선 직선화를 건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진주시와 거제시 등 노선이 지나가는 각 지자체가 발끈하면서 시작됐다

거제시를 비롯해 창원시 건의에 반발하는 각 지자체는 "창원시의 건의안이 철도교통 낙후지역인 경남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국토균형발전사업이라는 남부내륙고속철도 본연의 목적을 거스르고 있다"며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거제시도 "원안대로 추진해야 된다는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논란이 본래 취지를 벗어나 정치쟁점화나 지역갈등 등으로 비화돼 사업추진이 지연된다면 이는 가장 우려스런 사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김한표 국회의원과 3개 인접 시장·군수로 구성된 거제·통영·고성 행정협의회 및 거제시의회, 거제상공회의소, '살기좋은 거제포럼' 등 시민단체까지 규탄성명을 잇따라 내면서 '원안 추진'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