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방사청, 국감서 KDDX 재평가 촉구에도 '요지부동'

기사승인 2020.10.21  11:20:20

공유
default_news_ad1

- 방사청장 "법원 판단에" 가능성 남겨..국감장, 경남·울산 국회의원 '대리전' 양상

<20일 열린 방위사업청 국정감사에서 왕정홍 청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김해 민홍철 국방위원장 "외부 유출 확인해야" vs 울산 이채익 "지역감정 조장 말라" 맞서
정치권 공방 가열, 현대重-대우조선 '대리전' 양상
왕정홍 청장 "선정 결과 뒤집을 수 없어".."사법부 판단에 따라.." 여지 남겨 

방사청이 국정감사에서 잇단 KDDX(한국형 차기 구축함 사업) 재평가 추궁에도 '요지부동'의 모습을 보이면서 거제시민들과 대우조선 노동자들을 답답하게 하고 있다.

다만, 방사청장이 이달 말이나 내달 초로 예상되는 법원 판단에 따르겠다고 말해 일말의 가능성은 남겼다.  

20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방위산업청 국정감사장은 경남과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KDDX 사업 평가결과를 놓고 서로 목소리를 높이며 치열한 '대리전(?)' 양상이 벌어졌다.

김해 지역구인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장은 "(KDDX 관련 기밀 유출 혐의로) 기소가 진행됐는데, 방사청은 그 내용을 알고 있었나"라며 "기밀이 현대 쪽으로 흘러들어갔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업이 진행됐나"라고 강하게 따져 물었다.

경남 출신 같은 당 설훈 의원도 "현재 KDDX 기밀유출 문제로 25명이 재판에 회부돼있는데, 방사청은 이런 부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느냐"며 "(방사청이 유출을) 인지했음에도 현대중공업이 입찰 자격을 받았다. 말도 안 되는 얘기다. 최소한 감점을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울산 지역구인 이채익 국민의힘 의원은 "개념설계의 기본 틀은 입찰업체에 제공하는 설명서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무단으로 도촬했다면 결과에 따라서 사법 처리하고 문책하면 된다"고 맞섰다.

그는 또 "지금까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협력할 때 협력하고 경쟁할 때 경쟁하며 국내 조선업을 위해서 노력했던 업체"라며 "지역 민심을 자꾸 논하면 울산은 어떻게 되겠냐. 지역감정 조장이 된다. 사법부의 판단 결과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방위사업청은 향후 평가 제도를 수정할 수 있다고 보면서도, 당장 KDDX 평가 결과를 번복하지는 않겠다고 답변했다. 다만 사법부 판결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며 일말의 가능성은 남겼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규정에 의해 (우선협상대상) 후순위자로 통보된 측(대우조선해양)이 이의를 신청하면 검증위원회에서 평가가 제대로 됐는지 평가한다"며 "최대한 외부인을 (검증위원회에) 많이 넣고 해봐도 결과를 뒤집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말했다.

그런면서 "사법부 판단은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에 나올 전망"이라며 "사법부 판결에 따라서 (우선협상자 선정 결과가) 달라질 수 있고, 여러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편, KDDX 사업은 올해 방산업계 최대 관심사로, 대한민국 해군의 ‘미니 이지스함’으로 불리는 7조원대 대형 프로젝트다. 앞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수주 경쟁을 벌였으나, 현대중공업이 0.056점 차이로 앞서며 사실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같은 KDDX 수주 결과가 나오자, 대우조선해양 안팎에서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대우조선해양의 최근 5년간 해군함정 설계 및 건조 실적이 현대중공업을 앞서는 데다, 현대중공업 관계자와 해군간부가 KDDX 기밀 자료를 유출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현대중공업과 해군 간부가 2013~2014년 대우조선해양이 연구 개발한 KDDX 개념 설계도를 빼돌리는 등 기밀자료를 유출했다"며 전면재심사를 주장했다.

변광용 거제시장도 앞장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평가 결과가 나오자마자 청와대와 국회, 국방부 등지에 전면 재심사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내고, 민홍철 국방위원장 등 관계자를 잇따라 접촉하면서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거제상공회의소와 경남도의원 35명, 거제시의회 및 거제지역 200여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거제범시민대책위 등도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현대중공업에 유리하고 편파적인 평가를 했다"며 "사업자를 재선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