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거제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선포

기사승인 2020.10.27  12:50:34

공유
default_news_ad1

- 내년부터 5년간 7435억원 투입..4개 분야, 10대 과정, 137개 사업 추진

거제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5개년 종합계획 발표
4대 분야 10개 과제 137개 사업 추진.. 7435억 투입 장기 프로젝트
임신부터 출산·보육·교육 과정에 걸친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 시행

“부모들이 마음 놓고, 아이들이 희망을 찾고, 교직원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임신부터 출산, 보육, 교육에 이르기까지 든든하게 지원하겠습니다”

거제시가 출산장려 분위기 확산과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안심 보육 환경 조성 등을 통해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

변광용 시장은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 사업비 7435억 원(시비 2346억원)을 투입한 ‘아이키우기 좋은 거제’ 5개년 정책을 발표했다.

거제시는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한 중장기 기본계획으로 맞춤형 전략과제를 선정하고, 2021년부터 2025년까지 4개 분야, 10대 과제, 137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먼저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출산 및 아이돌봄 정책은 경남지역 최고 수준이다. 시는 안심하고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 할 수 있도록 ▲임산부 교통비▲예비 신혼부부 건강검진비 ▲아빠 육아 휴직장려금 ▲거제 아이수당 ▲어린이집·유치원 생애최초 입학 축하금을 지원하고 ▲사립유치원 교육경비 보조금을 확대한다.

또 취학아동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문화체험카드 지원사업을 비롯하여 청소년을 위한 ▲스마트 리스닝 영어학습 무료지원 ▲인터넷 강의 연회비 지원 ▲중고등학생 교복구입비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출산 및 출산 장려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예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예비·신혼부부 교실 ▲맞춤형 임신출산 교실 운영이 있으며,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부모아이 마음공감 상담실 ▲근로청소년 위기환경 개선사업 ▲국내·외 문화교류 프로그램 ▲청소년 희망캠프 등을 신설 및 확대한다.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지역 사회 보육 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시는 신뢰 가는 공보육 기능강화를 위하여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을 2025년까지 18%로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보육지원 체계 개편에 맞춘 민간 보육시설 운영활성화와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등 합리적인 운영관리와 지원프로그램 도입으로, 국·공립과 민간·가정 모두가 공공성이 확대 될 수 있는 선도적인 보육모델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양육공백 제로화와 육아 부담을 덜어주는 맞춤형 돌봄서비스 확충을 위해 만 5세 이하 영유아 양육 맞벌이 가족을 위한 ▲24시 시간제 보육실을 개설하고, 초등학생 돌봄 사각지대 해소 방안으로 ▲다함께 돌봄센터 매년 2개소 확충 ▲공동육아나눔터 매년 1개소 확대하여 수요자 중심의 아이 돌봄 서비스를 시행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중심의 원스톱 가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총 사업비 82억원을 들여 ▲가정행복지원센터를 아주동에 건립(‘22년 준공)중에 있다.

놀권리 보장을 위한 여가·놀이 커뮤니티 공간을 확충한다.

거제시 모든 아동들이 차별 없이, 즐기며 배울 수 있는 ▲테마형 상상어린이 놀이터를 매년 1개소씩 확대하고, 교통안전 및 체험학습을 연계한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 등 놀이와 여가 인프라 확충으로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시책도 시행한다.

또 청소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기 위한 ▲청소년 문화의 집 확충(2개소⇨3개소)과 더불어 면지역 등 거점별 소외된 지역의 청소년의 문화 향유를 위한 ▲청소년 전용 문화공간을 늘린다.

아이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성장 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학교, 공공기관, 기업 등에 공공급식 분야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먹거리 통합지원센터(35억원)을 건립하여 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맞벌이 부부의 초등학교 돌봄 부담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내 예비 사회적기업과 청년 농부를 연계, 로컬푸드를 활용한 전국 최초 ▲우리 아이 건강도시락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1500명의 학생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아이들의 건강한 교실환경 조성을 위해 15년 이상 노후화 된 공공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공공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어린이 보호구역내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옐로업 스쿨존 조성 ▲CCTV 확대 설치를 통해 통학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 대규모 자연재난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생활 주변의 재난상황 대처 능력향상을 위한 ▲이동형·교실형 체험안전 교육장을 건립하여 체계적인 재난 대응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다.

변광용 시장은 “부모들이 마음 놓고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거제를 만들기 위하여 임신에서부터 출산·보육·교육과정에 이르기 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을 발굴함으로써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상상의 도시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기자 질의응답에선 '재원마련 방안'과 '공보육 체계 강화 여부' '낙후 지역에 대한 보육 지원 방향' '출산율 제고와 정책 연계성' 등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 대해 변 시장은 "재원은 앞으로 시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우선 순위에 둔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서 "예산 편성 단계에서부터 오늘 발표한 정책 시행에 필요한 재원 확보에 차질없도록 면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 시장은 또 "아직도 어린이 집 등에 대한 민간영역의 비중이 커 조화가 필요하다"면서 "현재 12% 수준인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을 2015년까지 18% 수준으로 높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교사처우, 급식 등 민간과 국공립의 질적 차이를 거제시가 나서서 격차를 메우고 그에 따른 책임 부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겠다"며 "결국 이런 정책 시행으로 아이를 많이 낳고 키우는데 부담을 줄인다면 출산율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보고 이번 정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