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거제메이커센터, 중기부 메이커 스페이스 공모사업 선정

기사승인 2021.07.29  15:22:54

공유
default_news_ad1

-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도 선정

거제시가 구축하고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운영하는 거제메이커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인 ‘2021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일반랩에 최종 선정됐다.

거제메이커센터는 거제시가 지난 2019년 경상남도 소통거점 공간 확보 사업에 선정돼 거제시청소년수련관 3층에 구축해 운영 중인 창작·제작 지원공간이다. 이번 중기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최대 5년간 매년 국비 1억5천만 원씩을 지원받게 됐다.

국비 지원을 통해 기존 장비에서 전문장비를 보강하고 5개년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지역 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메이커 스페이스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미래산업(메이커 산업) 교육프로그램 장으로서의 역할은 물론 제조 창업공간으로의 역할까지 폭넓게 운영할 수 있게 되어 그 의미가 남다르다.

또 거제메이커센터는 지난 7월 중순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 ‘2021년 1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도 선정됐다.

앞으로 3년간 ▲기관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인증마크 사용권한 부여 ▲전국단위 행사 시 인증기관 우수 진로체험 프로그램 교사·학부모 대상 홍보 ▲전국 중학생 대상 인증기관 소개지도 배표 ▲전국 시·도 지하철 및 KTX, 웹툰 등 인증제 관련 홍보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관련 컨설팅 제공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올해로 운영 2년차에 접어든 거제메이커센터는 코로나19라는 악조건 속에서 개관했음에도 불구하고 원격 4차 산업 교육 랜선 메이커와 같은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찾아가는 메이커 스페이스 등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들을 거두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도 그동안 청소년·일반시민, 지도자 양성 등 맞춤식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성과로 체험, 교육 등 메이커 문화 확산의 우수성과 메이커 활동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노력 등을 인정받은 쾌거라 할 수 있다.

특히 거제메이커센터는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해 온 것으로, 이번 공모사업 준비를 위해 거제시와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메이커센터가 민관협업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서부터 발표평가까지 꼼꼼히 준비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

변광용 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교육과 체험을 통한 메이커 저변을 한층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거제메이커센터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구현을 돕고 최고의 메이커 스페이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