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거제시 '6개 권역별 거점형 노인복지관 건립' 추진

기사승인 2021.10.21  15:33:34

공유
default_news_ad1

- 변광용 시장 "활기차고·행복한 노후, 미래 100세 도시 거제"

-노인인구 증가와 노인복지 정책 패러다임 변화 대응
-수요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전달 통한 삶의 질 향상
-지역 간 서비스 격차 해소위한 권역별 거점 복지관 건립

변광용 시장은 21일 오전 11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권역별 복지관 건립사업과 관련한 비대면 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변 시장은 "노인인구 증가와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기존 거제종합사회복지관, 옥포복지관을 포함, 거제를 6개권역으로 나눠 거점복지관 건립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동지역인 고현동, 장평동, 상문동, 수양동 중심의 제1중부권은 기존의 장애인복지관 함께 2022년 준공예정인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한 거점 복지관으로 기능을 개편하기로 했다.

옥포1, 2동 및 아주동 중심의 제2중부권은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복지 파트너 공간 확보로 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새로운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게 된다.

또 일운면, 장승포, 능포동의 동부권은 2023년 준공예정인 구)마전민원센터 복합화 사업으로 지역 어르신의 즐거운 여가생활과 사회참여 기회가 확대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면지역인 사등면・둔덕면의 서부권과 거제면・동부면・남부면의 남부권, 그리고 연초면・하청면・장목면의 북부권은 접근 편의성과 증가하는 어르신의 수요를 반영해 2022년 건립기획 구상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추진해 균형 잡힌 노인복지정책을 완성해 나갈 예정이다.

총 25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권역별 복지관 건립사업은 오는 2022~2026년 연차별로 완공할 계획이다.

다음은 이날 브리핑 전문이다.

노인인구 증가와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 필요

어르신의 활기차고, 행복한, 인생2막 거제시가 응원합니다. 존경하는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거제시장 변광용입니다.

최근 우리사회는 고령화와 평균수명 연장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에 마주하고 있으며, 특히 미래 고령사회 변화에 대비한 노인정책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거제시 역시 2010년 이후 노인인구의 꾸준한 증가로 2021년에는 전체 인구의 11.7%인 2만8천여명까지 늘어나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으며, 이미 면 지역은 고령사회 또는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이제, 인구구조와 복지환경 등 미래 고령사회 변화에 대비한 새로운 비전과 방향을 갖고 노인정책의 대전환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거제시에서는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노인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마을 단위 경로당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견실한 복지시설 건립으로 미래 고령사회에 맞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 지원으로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거제시 노인복지 시설의 현황과 진단

2021년 현재 우리시의 주요 노인복지시설로는 노인생활시설 7개소, 재가시설 25개소, 마을단위 경로당 316개소와 종합사회복지관 2개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종합사회복지관은 도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노인인구 2만8천여명 중 복지관을 이용하는 인원은 1천5백여명으로 전체인구의 5%에 불가하며, 지리적 접근성 제한으로 도심지 외곽에 위치한 면·동 지역 어르신들에게 균등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 경로당은 공간협소 및 지역별 면적 불균형, 시설 노후화와 외부교류 부재로 단순한 사랑방 역할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이에, 새로운 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와 입지 분석을 기반으로 지역을 권역별로 구분하고, 전체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접근성, 편의성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함과 동시에 기존 복지관의 설치 및 운영 등 서비스 전달체계 개편과 사회구조적 패러다임 변화 등을 고려하여 어느 특정한 서비스 및 지역에 국한된 복지시설 건립보다는 통합적 접근과 협력이 가능한 거점별 노인복지관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미래 지향형 노인복지관 수요 반영 및 세대 공감

먼저, 권역별 복지관은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라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어르신들의 자아실현과 재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소로의 역할과 기존 시설이 수용하지 못했던 지역사회 사각지대의 노인층의 수요까지 포괄적으로 반영하고자 합니다.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여가와 취미생활을 위한 △교양·운동·건강·교육 프로그램실, △정보화 교육실, △다목적홀, △경로식당 등 다양한 시설을 구성 및 제공하고, 베이비붐 세대 및 5060 신 노년층 세대의 재취업 및 활력 있는 인생 이모작 기반구축을 위해 △생애설계·훈련·창업 서비스, △사회공헌 활동 지원 등 체계적인 은퇴준비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준비해 신중년 세대가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연령별·세대별 다양한 계층의 수요와 서비스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주민 공유 및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해 세대 통합과 교류의 거점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이용 권역 및 미래 수요를 고려한 지역적 균형배치

이러한 신개념 노인복지관을 조성함에 있어 기존 양대 복지관과 교류와 협력를 통해 지역사회 이용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동시에 지역 밀착형 사업을 효율적으로 연계하기 위해, 장래 인구 변동 추이와 면·동 중심의 접근성 및 지리적 요건과  60세 이상 인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거제시 전체를 다음과 같이 6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2026년까지 250억원을 투입해 연차적으로 건립 추진하겠습니다. 

① 먼저 동지역인 고현동, 장평동, 상문동, 수양동 중심의 제1중부권은 기존의 장애인복지관 함께 2022년 준공예정인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한 거점 복지관으로 기능을 개편하고,
 ② 옥포1, 2동 및 아주동 중심의 제2중부권은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복지 파트너 공간 확보로 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새로운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③ 그리고 일운면, 장승포, 능포동의 동부권은 2023년 준공예정인 구)마전민원센터 복합화 사업으로 지역 어르신의 즐거운 여가생활과 사회참여 기회가 확대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④ 더불어, 면지역인 사등면・둔덕면의 서부권과 거제면・동부면・남부면의 남부권, 그리고 연초면・하청면・장목면의 북부권은 접근 편의성과 증가하는 어르신의 수요를 반영해 2022년 건립기획 구상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추진해 균형 잡힌 노인복지정책을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 중부권역(1) : 고현동, 장평동, 상문동, 수양동
❖ 중부권역(2) : 옥포1동, 옥포2동, 아주동
❖ 동부권역   : 능포동, 장승포동, 일운면
 ❖ 서부권역 : 사등면, 둔덕면
 ❖ 남부권역 : 거제면, 동부면, 남부면
 ❖ 북부권역 : 연초면, 하청면. 장목면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효율적・전문적 운영 체제 확립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먼저, 각 권역별 지역 중심의 특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하여 거제시, 희망복지재단, 종합사회복지관, 면·동 행정복지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구성된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으로 지역사회 노인복지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운영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거제형 복지 모델을 구축하겠습니다.

또 각 권역별 복지관이 거점 복지관의 분원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양대 거점 복지관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연계하고, 독립적인 서비스 발굴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분관별 전문 인력을 채용·배치해 지역 특성에 맞춘 교육 및 문화·복지서비스 제공으로 공급자 중심이 아닌 이용자 중심의 복지관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활기차고 행복한 노후, 미래 100세 도시 거제

정부에서는 어르신들의 노후지원 및 인생설계를 위해 각종 지원금, 일자리 사업, 주거복지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 및 지식수준 향상으로 신세대 어르신들의 새로운 욕구와 사각지대 해소, 이용자를 고려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기에는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거제시는 이번 권역별 복지관 건립을 통하여 어디서든 30분에서 한 시간 내 접근 할 수 있는 지역별 균형 잡힌 노인복지서비스 구축하고, 지역별·연령별·세대별 특화프로그램과 지역사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행복한 인생 2막을 열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권역별 복지관 건립사업은 문화, 건강, 교육 등 복합 사업으로 어르신뿐만 아니라 25만 시민 모두를 위한 사업입니다. 

지난해 시작한『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거제』와 함께『활기차고 행복한 노후, 미래 100세 도시 거제』조성사업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거제만의 복지정책으로 세대간·계층간 갈등 없이 함께 즐기고 생활하는 지역공동체를 실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쁘신 중에도 오늘 이 자리를 함께 해주신 25만 시민 및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권역별 복지관 건립사업을 통해 어르신과 25만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거제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거제시 권역별 복지관 건립 종합 계획도>
<중부권 권역별 복지관 건립 계획도(고현·장평·수양·상문)>
<북부권 권역별 복지관 건립 계획도(연초·하청·장목)>
<동부권 권역별 복지관 건립 계획도 (일운·장승포·능포)>
<남부권 권역별 복지관 건립 계획도 (동부·남부·거제) >
<서부권 권역별 복지관 건립 계획도(사등·둔덕)>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