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조 "인수위·언론, 대우조선 흔들기 도 넘었다" 직격

기사승인 2022.03.31  22:20:37

공유
default_news_ad1

- 거제지역 및 대우조선 구성원도 "마뜩잖다" 분위기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박두선 신임 사장에 대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일부 보수언론이 '알박기 인사'라는 의혹 제기에 "대우조선 흔들기가 도를 넘었다"며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31일 오후 늦게 언론에 낸 입장문을 통해 "대우조선 사장 선임과 관련해 일부 정치인의 개인적 의견을 넘어 이제는 인수위마저 알박기 사장이라며 감사원의 감사청구를 하겠다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대우조선은 공기업도 아니지만 산업은행이 많은 지분을 가졌다보니 항상 사장 선임 문제에서 정치적으로 휘말렸다"며 "대우조선 구성원들은 이번 박두선 사장의 선임 문제가 신·구 정권의 힘대결을 하는 모양이고 그 싸움을 대우조선으로 옮겨 온 것 같아 불편하다"고 밝혔다.

또 "현재 대우조선 사장이 어느 정권 사람인가가 우리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금은 현대중공업으로 합병과 EU 불승인등 3년의 매각 과정을 겪으면서 동종사에 비해 많이 뒤쳐진 사항이라 정상화가 시급한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노조는 "사장 인선과 관련해 ‘낙하산 인사와 조선산업에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는 안 된다’는 것과 ‘현장을 잘 아는 내부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면서 "박두선 대표는 이런 지회의 입장을 벗어나지 않기에 반대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 언론과 인수위의 정권 말 '알박기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 "새 대표 선임은 대선 전 이사회에서 승인된 사항으로 알박기라는 표현 자체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마치 대선 승리 전에 차기 사장 선임 문제를 협의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정면 비판한 것이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이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다 보니 항상 사장 선임 문제에서 정치적으로 휘말려 왔다"며 "만약 인선 과정에 외압이 있다거나 적법성에 위배됐다면 그 근거를 내놓고 따져야 할 문제지,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보기에 좋지 않다"고 꼬집었다.

일부 언론매체의 지나친 여론몰이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 노조는 "사장이 영업통이 아니라서, 전통적으로 재무통이 아니라서 안된다거나, 지방대 출신이라 안 된다는 등의 지적질이 도를 넘는 수준"이라며 "지방대 학력으로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사장이 될 수없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인가"라고 강하게 되받았다.

실제 한 유력매체는 지난 30일 '단독보도'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이사에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기가 선임되면서 기업에서도 정권 말 ‘알박기 인사’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권 초부터 초고속 승진을 하더니 결국 대표이사까지 됐다'며 '그동안 대통령 동생과 인연이 승진 배경으로 작용한 게 아니냐는 구설이 끊이질 않았다"고 보도했다.

또 "2002년부터 대우조선 사장·부사장으로 일한 28명을 모두 조사해보니 내부 승진자는 대부분 지원본부장·사업본부장·기술본부장과 같은 핵심 경영 부서 출신이었다. 선박 생산 현장 출신은 박 사장이 유일했다. 전·현직 사장·부사장 28명의 출신 대학을 보면 서울대 16명, 연·고대 4명, 서울 소재 대학(성균관대·홍익대·한국외대) 3명, 부산대 3명, 울산대 1명이었고, 한국해양대 출신은 박 사장이 유일하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향해선 "조선 호황기 빅사이클이 오고 있다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또 한번의 난관이 예상된다"면서 "러시아와 거래하는 조선소는 큰 리스크를 안고 있으므로 국가가 나서 조선산업이 위기를 잘넘길 수 있는 지원방안을 시급히 만들어 줄 것"도 노조는 주문했다.

노조는 "그동안 조선 침체기를 오래 겪어 국민의 혈세 지원을 많이 받고 있는 부분에 대한 부담감과 미안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다"며 "이제는 호황기를 맞아 과거 부실을 털어내고 건실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싶은 열망과 함께 다시한번 대한민국 조선산업을 주도하고 인정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내부 구성원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우조선은 기업결합이 무산되고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눈앞에 놓인 현안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향후 대우조선의 미래가 달린 절체절명의 상황"이라며 "언론의 여론몰이는 당장 중지돼야 하며, 이는 단순히 사장 선임이 아닌 대우조선을 뿌리채 흔들겠다는 불순한 의도로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을 뒤흔드는 행위"라며 경고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8일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박두선(62) 직전 조선소장을 새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박 사장은 1982년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해 36년을 근무했다. 한국해양대 출신으론 대우조선해양 첫 수장이다.

박 사장은 임원으로 승진해 프로젝트운영담당 상무, 선박생산운영담당 상무, 특수선사업본부장 전무 등 주로 현장·기술 파트의 요직을 거쳤다. 2019년 4월부터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장(부사장)을 맡았으며, 지난 1월부터는 최고안전책임자(CSO)도 겸해 왔다.

이를 두고 지난 달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인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이 "문 대통령의 동생 문재익 씨와 한국해양대 해사학부 78학번 항해학과 34기 동기 동창이라는 이유로 승승장구했다"며 "전문성 없는 친정부 인사에 대한 보은 인사, 임기 말 알박기 인사로는 부실의 오명을 그대로 답습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수위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이 '임기 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 강행에 대한 인수위의 입장'이라는 브리핑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 대표 선출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외형상 민간기업의 의사회 의결이란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 하나,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자초하는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측은 이를 즉각 반박했다. 전임 이성근 사장의 이달 임기 만료를 앞두고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가 총 8명의 후보 면접을 거쳐 지난 2월24일 박 조선소장(부사장)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이어 3월8일 이사회를 열어 박 내정자의 선임 건을 의결하고, 3월28일 주총에 상정하기로 하고 이를 3월8일 공시까지 마쳤다는 설명이다.

박 신임 사장이 현 정부 들어 초고속 승진을 거듭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전임 사장들에 비해 결코 초고속 승진이 아니다. 박 사장은 36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몸담아온 내부 출신으로 주로 조달·생산 등 여러 부문을 거쳐 2019년부터 조선소장을 맡아 현장사업을 총괄 지휘해 온 전문가"라는 입장이다.

회사측은 이미 대선 전에 박 사장 내정을 투자자들에게 공시까지 내고 언론에도 오픈된 사안을 뒤늦게 비합리적인 추정과 왜곡을 근거로 문제 삼는 게 되레 이상하다는 것이다.

청와대도 31일 서면 브리핑을 내고 "인수위가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에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며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살아나는 조선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난데없는 논란을 바라보는 거제시민들과 대우조선해양 구성원들도 마뜩잖은 분위기다.

지난 3년간 대우조선해양 불공정 매각 반대운동을 벌이며 거제범시민대책위에 몸 담았던 한 시의원은 "한 유력 보수언론이 단독보도라며 이 문제를 제기할 때 자세히 읽어봤다"며 "대선 전에 이미 세상에 다 알려진 일인데 이제와서 시비를 걸고 문제 삼는 자체가 오히려 더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단순히 이 문제를 신·구 권력 간의 다툼을 볼 것인지, 아니면 배경에 또 다른 정치적 복선이 있는지 잘모르겠다"면서도 "제 입장에선 이 문제를 제기했던 정치인과 보수언론, 인수위 관계자의 언동을 보면, 대우조선해양을 마치 권력을 잡은 자기네들 입맛에 따라 요리해보려는 듯 아주 쪼잔해 보인다"고 질타했다.

거제범시민대책위에서 활동했던 한 시민단체 대표도 "지금 대우조선해양 상황이 어떤가. 지난 3년간 현 정부의 무책임한 매각 시도로 거제시민들과 대우조선 노동자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었나"라며 "그런 걸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차기 정권이 어떻게든 조선 호황기를 잘살려나갈 생각은 않고 겨우 안정을 찾아가는 회사를 비트는 꼴에 분통이 터진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대우조선해양 구성원들도 "뜬금없다"며 불쾌한 반응이다. '알박기 인사'라고 제기하는 의혹들이 대개 편향적이고 왜곡돼 있어 차기 정권의 의도적인 '군기잡기'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우조선을 퇴직한 한 임원 출신 인사는 "한마디로 악수(惡手)다. 노조에서 지적했듯이 지방대 출신이거나 영업·재무통이 아니라는 주장은 그냥 언론이 갖다붙인 것"이라며 "현재 선장으로 배를 타고 있는 대통령 동생과 해양대 동기생이다, 현 정권들어 고속승진을 거듭했다, 문 대통령 방문시 브리핑을 했다는 투의 왜곡을 보면 이번 논란의 답이 바로 나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사장은 그동안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름 역량을 발휘해 노조는 물론, 내부 평판이 나쁘지 않았다"며 "주변에서는 일부 탈락한 경쟁자가 의도적으로 언론에 음해성 내용을 흘리자, 이를 인수위측과 일부 정치인, 언론이 청와대 공격에 포함시켜 주거니 받거니 색칠을 해 터무니없는 정치 공세를 펴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정작 이런 논란속에서도 대통령직 인수위 행정실장을 맡고 있는 지역구 서일준 국회의원은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어 대조적이다.

최근 서 의원실은 사소한 지역 사안까지 환영 입장을 밝히는 보도자료를 지역언론에 꾸준히 내왔다. 그런데도 이런 중요한 논란과 가장 가까이에 있어 보이고 인수위측 사정을 잘아는 서 의원의 침묵은 이례적이다.

어떤 식으로든 서 의원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게 이 문제를 바라보는 거제시민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거제저널은 31일 오후 서 의원실 관계자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아 아직 답변을 듣지 못했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