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2024년 9월 주택(2기분) 및 토지에 대한 정기분 재산세 300억원을 부과했다고 12일 밝혔다.
9월 정기분 재산세는 과세기준일(6월1일) 현재 주택 및 토지 소유자에게 부과하며, 주택분 재산세는 납세자의 조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7월과 9월에 1기분, 2기분으로 각각 50%씩 고지된다. 다만, 본세 기준 10만원 이하는 7월에 전액 연납고지됐다.
올해는 평균 개별공시지가와 주택공시가격 하락으로 납세자의 세부담이 완화됐고, 특히 1세대1주택자는 특례세율 반영과 공정시장가액비율 하향 차등적용으로 다주택자에 비해 재산세부담이 감소됐다.
재산세 납부기간은 9월16일부터 9월30일까지이며, 고지서는 전국 금융기관에서 납부할 수 있다. 금융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 위택스, 인터넷지로, 가상계좌, 지방세입계좌, ARS납부(☏142-211)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전자고지를 신청한 납세자에게는 더 이상 종이고지서가 발송되지 않으며, 전자사서함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위택스(https://www.wetax.go.kr) 전자사서함으로 고지서가 송달된다.
재산세는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납부지연가산세를 추가로 부담하게 되므로, 기한경과로 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재산세 부과 및 고지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청 세무과로 문의하면 된다.
거제저널 gjjn3220@daum.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