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거제 옥산성, '수정산성'으로 명칭 바뀐다

기사승인 2024.04.16  16:52:58

공유
default_news_ad1

- 거제시, 국가 사적 신청

<옥산성 건물지 원경>

거제시는 1973년 2월16일 경상남도로부터 지정돼 현재까지 관리하고 있는 '거제 옥산성'을 국가 사적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노력중이다.

특히 지난해 문화재청에서 사적 예비문화재 조사지원사업에 선정돼 옥산성 사적지정을 위한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사적 지정 요청 보고서를 경상남도에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월 경상남도 문화재위원들이 현지조사를 실시했으며, 도 문화재위원회 개최 결과 조건부 가결을 통보받았다. 문화유산 명칭을 별도 논의한다는 조건이었다.

이와 관련해 3월20일 소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수정산성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니 보고서를 수정해 다시 제출하라는 통보가 있었다.

명칭 변경 요청 사유는 다음과 같다.(관련 자료 붙임)

- 옥산금성이라는 명칭은 1873년에 세워진 마애 각자에 「玉山金城」이라고 나타나나, 발굴조사 결과 삼국시대부터 사용되었음이 확인되므로 1873년의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음

- 수정산성이라는 명칭은 『통제영계록』 고종 20년(1883년) 3월15일 승정원 개탁의 내용, 1899년 편찬된 『거제군읍지(서울대학교 규장각 소장)』지도, 성지조(城池條)에서도「水晶山城」이 나타나므로 계속 사용된 명칭인 수정산성으로 요청함이 타당함.

이에 지역주민들의 당혹스러움을 해소하고고 역사적 사실을 알리기 위해 시 문화예술과에서는 경상남도로 수정된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 16일 거제면 이장회의에 참석해 사실 관계를 설명했다.

현재 문화재 명칭은 '거제 옥산성'이지만 인근 주민들은 대부분 옥산금성, 금성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산성 서문지 입구 바위에 새겨진 玉山金城이라고 새겨진 명문 때문이다.

그렇지만, 옛 기록을 살펴보았을 때 그 어디에도 옥산성 또는 옥산금성이라는 명칭은 나타나지 않으며 주로 수중봉·수정봉·수정산성으로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송희승 부사가 산성을 쌓고 만든 일회성 비문보다는 여러 고문헌과 고지도에 나타나고 있는 수정산성이 타당하다는 결론이다.

국가 사적 신청은 광역시도명으로 문화재청에 신청한다. 따라서 거제 옥산성의 국가 사적 요청 보고서는 경상남도지사가 제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로선 경상남도 문화재위원회의 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다.

거제시는 이와 관련된 고증자료가 더 나타나게 되면 국가 사적 지정 예고 시 의견 제출기간에 추가로 제출해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현재의 거제 옥산성이 국가 사적이 될 경우 발굴조사, 정비공사 등 각종 사업에 국비 신청이 가능해 산성 정비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은 기자 gjjn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