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러니 어찌 안 썩나!…경찰, 회사 돈 180억 빼돌린 대우조선해양 前차장 구속

기사승인 2016.06.15  08:51:36

공유
default_news_ad1

수조원대 적자와 함께 전임 경영진의 비리 등에 대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또 다른 악재가 불거졌다.

경찰이 회사에 사무용품을 납품하는 지역 업체로부터 수년간 180억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아 온  대우조선해양 차장급 직원의 범행을 적발했다.

거제경찰서(서장 김영일)는 지난 10일 회사 돈 180억원을 빼돌린 대우조선해양 시추선사업부 전 차장 임 모(46·통영시)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업무상배임 등) 혐의로 구속했다.

임씨는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대우조선해양에 문구류와 사무용품을 납품하는 거제시 옥포동 모 문구전문업체와 짜고 납품비용을 실제 가격보다 30~50%씩 부풀려 청구토록 한 뒤, 2,700여회에 걸쳐 허위 거래명세표를 작성해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약 170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친·인척 명의를 도용 해 시추선 건조 기술자 숙소 임대차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도 허위 계약을 하는 수법으로 2008년 5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245회에 걸쳐 9억4천만원을 빼돌린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에 문구와 사무용품을 수십년간 남품해 오면서 A씨에게 수백억원의 리베이트를 건넨 거제시 옥포동 모 문구사 대표 A(34)씨도 구속했다.

A씨의 경우 오랜기간 대우조선해양과 거래 해 오다가 최근 투병중인 부친을 대신해 수년전부터 이 회사를 실제 운영해 왔으나 과거 범행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잘 모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언론 등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차장급 직원의 단독 범행으로 보기엔 빼돌린 액수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여서 조직적인 공모 여부와 함께 전임 경영진 등 최고위직에 ‘상납’ 의혹을 적극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임씨를 조사한 경찰과 통영에 거주하는 주변 지인 등에 따르면, 개인적인 착복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고있다.

실제 임씨는 빼돌린 돈으로 부산 해운대 최고급 아파트와 50억 짜리 빌딩, 명지동의 100억대 상가건물 등을 차명으로 매입하고, 수십억원은 차명계좌 6곳을 개설해 증권에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동거녀와 함께 온갖 사치품으로 치장하고 고급외제차를 굴리며 호화생활 해온 것으로 조사 돼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은 임씨가 재직 당시 직속 상사였던 부서장과 임원 서너명에 대해서도 혐의를 두고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임씨가 친인척 등 차명으로 소유한 건물은 범죄수익금으로 몰수 대상이 될 소지가 크다. 하지만 건물 매입 당시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아 모두 근저당 설정돼 있어 대우조선해양도 회수를 포기하고, 경찰 역시 난감해 하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정성립 사장 취임 이후 자체 감사위원회를 통해 지난해 5월 임씨의 비위를 포착, 지난 3월 창원지검 통영지청에 고소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즉시 거제경찰서 수사과 경제범죄수사팀에 수사지휘 했다. 경찰은 임씨가 출석 요구에 계속 불응하고 잠적하자 지난 5월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다.

경찰은 지난 8일 부산 해운대 모처에 형사대 20여명을 급파, 임씨가 소유하고 있는 건물 등지에 잠복 중, 동거녀와 함께 은신처를 나오던 임씨를 이날 오전 검거, 거제로 압송해 조사를 거쳐 9일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임씨 검거 당시 함께 있던 동거녀 김모(36)씨도 범인은닉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은신처 압수수색을 통해 5만원권 지폐와 자기앞 수표 등 5억 1천만원을 회수했다.

경찰은 임 씨가 은신중이던 해운대의 한 아파트에서 수억원 상당의 명품가방류, 2억원 짜리 고급시계, 귀금속 등 24점(시가 10억원 상당)도 압수했다.

임씨는 경찰조사에서 범행을 대부분 시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전임 경영진 등 ‘윗선’에 대한 상납 의혹은 극구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을 수사한 경찰의 태도도 구설수에 올랐다. 경찰은 지난 주 중반 이미 경남지방경찰청과 통영지청에 임씨 관련 보고를 마쳤다. 그러나 14일 오후 늦게 한 중앙일간지가 검찰측을 인용해 보도하자 15일 오전에서야 지방일간지와 거제지역 언론사에 뒤늦게 사건을 공개하고 브리핑에 나서 빈축을 샀다.

이날 기자들은 사안이 중대함에도 줄곧 감추다가 마지못해 공개하는 듯한 이유를 경찰에 따져 묻는 등 항의 했다. 일각에서는 큰 파장을 의식한 대우조선해양측이 경찰에 비공개를 협조 요청을 한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당초 고소는 검찰에 접수됐지만, 사실상 경찰이 장기간 갖은 고생끝에 임씨를 검거하는 개가를 올려놓고도 매끄럽지 못한 처신으로 빛이 바래 버린 꼴이 됐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남 전 사장 취임 이후 추진했던 500여건의 조선 프로젝트를 수주부터 건조, 인도까지 전 과정을 전수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과 대우조선해양 주변에서는 남·고 전사장 재임 당시 경영진과 임원의 개인적인 비리뿐만 아니라, 과거 일부 노조 전임자들의 비리 혐의에 대해서도 검찰이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대우조선해양 비리 사건의 사법처리 대상자는 검찰의 의지와 수사전개 상황에 따라 가늠할수 없을 정도로 늘어날 가능성도 있어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수정>

<15일 오전 10시 30분 거제경찰서에서 이번 사건 전모를 브리핑하고 있는 최치훈 수사과장>
<경찰이 은신처에서 발견한 현금과 자기앞수표 및 고급시계, 목걸이 반지 등 각종  사치품>
<구속된 대우조선해양 전 차장 임씨와 사무용품 납품업자 A씨>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