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 10만 서명운동 돌입

기사승인 2021.02.23  08:15:28

공유
default_news_ad1

- 거제시·의회도 참여..지난 2년간 반대투쟁에도 "결합심사 임박"

<사진=시민대책위>

‘대우조선해양 불공정 매각 철회’를 위한 10만 거제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번 서명운동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ㆍ대우조선불공정매반대거제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물론,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거제시, 거제시의회까지 나섰다.

이들은 22일 오전 거제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2주 동안 “대우조선 매각 반대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서명이 완료되면 청와대·국회·산업은행·공정위 등 관계 기관과 국외 기업결합 당사국에 서명 결과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 단체는“그동안 대우조선 현대중 매각반대, 산은과 정부의 조선산업 새로운 도약 헛구호, 구조조정과 기자재업체 생태계파괴 우려 등을 주장해 왔지만 유럽연합, 일본, 국내공정위의 기업결합심사가 임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중과 합병은 조선산업 발전방향과도 부합하지 않고 지역을 말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변광용 시장은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대우조선 매각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옥영문 의장도 “거제 경제와 거제시민의 생활을 수렁으로 몰고 갈 수 있는 불합리한 인수합병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며 “대우조선 매각 반대를 위한 시민의 뜻에 시의회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신상기 대우조선지회장은 “서명운동은 10만, 20만을 달성해 지역민의 우려가 얼마나 크다는 것을 알리고 매각이 원천검토 되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유천엽 대책위 상임대표는 “2년 동안 매각반대를 외쳐왔지만 기업결합심사가 임박해옴에 따라 서명운동전개에 나서게 됐다”며 “거제를 넘어 나라의 문제이기 때문에 끝까지 매각을 막아내자”며 목청을 높였다.

한편 대우조선 매각 갈등은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지난 2019년 1월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 방침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현대중공업그룹은 한국조선해양을 법인 분리하고 2019년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 후, 관련 6개국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했다.

현재까지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중국은 지난해 기업결합심사를 승인했다. EU, 일본 및 국내 공정위는 기업결합심사를 진행 중이다.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되면서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매입을 위한 현물출자·투자계약 기간을 오는 6월30일까지 연장했다.

조선업계에서는 거제시민들과 대책위 등의 줄기 찬 반대투쟁에도 불구하고 조만간 기업결합심사 미승인국의 결과 발표와 함께, 두 회사간 합병이 본격화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