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속보]‘대우조선해양 비리’ 강만수 전 장관 곧 구속영장 재청구

기사승인 2016.10.26  04:21:24

공유
default_news_ad1

검찰이 기업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강만수 전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해 곧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 비리를 수사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강 전 장관의 구속영장 청구를 이번주 중 결정할 방침“이라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20일 강 전 장관이 행장으로 근무했던 산업은행을 추가 압수수색, '기업 특혜대출'과 관련해 추가 혐의를 포착하고 대출승인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강 전 장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수사에 일부 차질이 있었으나 이번 산업은행 추가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 수사에 다시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 전 장관이 받고 있는 주요 혐의는 대출 명목으로 고교 동창인 임 모 회장의 한성기업 측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고,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비리를 눈감아주는 대가로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에 50억원대의 투자를 하도록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 등이다.

검찰은 강 전 장관이 한성기업 고문 자격으로 해외 여행비와 골프 비용, 사무실 운영비 등 경비를 지원받고 현금도 1억원 이상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산업은행이 2011년 한성기업에 총 240억 원대 특혜성 대출을 해 준 과정에서 당시 강 전 행장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다고 보고 한성기업 측에서 제공한 금품이 포괄적 뇌물에 해당한다고 판단, 장관·은행장 등 재직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수수), 퇴임 후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알선수재) 혐의를 각 적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강 전 장관은 대우조선해양이 지인 김 모씨의 바이오 업체 B사에 거액을 투자하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2년 '해조류를 이용한 바이오 에탄올 생산기술 개발'이라는 B사 연구개발 사업에 55억원 지원을 결정했다. 지원금은 2012년과 2013년 44억 원이 집행됐으나 강 전 장관 퇴임 이후 중단됐다.

그는 또 대우조선의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종친인 강 모씨의 중소건설사 W사에 50억여 원의 일감을 주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한편, 강 전 장관은 이명박 정권 시절 최측근으로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며 일명 ‘MB맨“으로 통하던 인물이다.

2011년 KDB금융 회장 겸 산업은행장을 맡아 2012년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 경영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으나, 지금은 오히려 대우조선해양의 부실을 초래한 핵심 인물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지난달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강 전 행장은 “공직에 있는 동안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며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