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거제 학동케이블카, 거액 투자협약식 '뒷말' 무성

기사승인 2017.02.17  12:33:07

공유
default_news_ad1

- 느닷없는 사업비 10배 규모 5억달러 투자협약에 '반신반의'…거제시, '관심없음'

<사진제공 : 거제인터넷신문>

사업비를 조달하지 못해 2015년 8월31일 착공식 이후 1년 6개월째 표류하고 있는 거제 학동케이블카 사업이 '느닷없는' 거액 투자협약 발표로 또 다시 '뒷말'을 낳고 있다.

더구나 거제시가 몇차례 기한을 어긴 사업자에게 이달말까지 착공계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업취소를 공언한 터라, 사업비 10배가 넘는 거액의 실체와 투자 실현가능성 등을 놓고 곳곳에서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학동케이블카 시행사인 거제관광개발(주)(대표이사 강대오)와 세계고령화연구재단(총재 박항진)은 16일 오후 2시 거제시 장평동 삼성호텔에서 ‘거제학동케이블카 및 부대시설 5억불 투자확약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투자확약 체결은 양측이 상호협력을 통해 케이블카 및 관광휴양지 개발사업, 시니어복합단지 등을 개발하는데 5억달러 상당을 투자한다는 내용이다.

거제관광개발 강대오 대표이사는 "오늘 체결식에 학동케이블카 시공사인 흥안건설 관계자도 참석했다. 모든 서류 준비는 끝났다. 다음주 안으로 착공계를 넣는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투자확약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총 사업비 420억원을 구하지 못해 사업취소 위기에 몰린 거제관광개발(주)이 단번에 사업비의 10배가 넘는 5억달러(570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해 사업 정상화가 가능해진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구체적인 자금의 실체와 조달경위가 분명치 않다는데 있다. 이에 대해 거제관광개발 관계자는 "아직 자금이 넘어온 것은 아니지만 재단에서 전체 투자금을 이미 확보한 상태이므로 학동케이블카는 당장 착공도 가능하다"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구체적인 자금 출처에 대해선 "해외자본이어서 불필요한 오해와 투기를 조장할 수 있는 문제라 차후 밝히겠다"고 말해 더욱 의혹을 키웠다.

이 때문에 이번 투자확약식이 사업자측에서 궁여지책으로 마련한 '시간 벌기용'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거제관광개발측은 거제시의 사업권 회수 경고에 사모펀드쪽을 통해 자금 조달을 타진하며 시한을 연장한 뒤 흐지부지 돼버린 전력도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대목이다 .

거액의 투자 규모에 비해 투자사의 실체 역시 모호하다는 점도 신뢰하기 어렵다. 투자 의향사인 세계고령화연구재단은 H&H 브라더스그룹 주도로 박항진 회장이 이사장을 맡아 2015년 창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항진 총재는 “이번 사업에서 우리 재단은 이자를 받고 자금을 빌려주는 것이지 투자가 아니다”고 말하자, 참석기자들이 “자금을 빌려 주는 것일뿐 투자가 아니라고 하는데도 투자협약식이라고 표기한 건 잘못된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강 대표이사도 “엄격히 구분하면 (사업자금을 빌리는)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맞다. 하지만 미국 자본인 외화가 들어오기 때문에 외화투자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 의구심을 증폭시켰다.

투자금도 5억달러로 못박은게 아니라 사업내용과 개발계획에 따라 3억달러에서 6억달러까지 유동적이라는 말도 나오는 등, 양측이 투자확약식을 급하게 마련하느라 사전협의 조차 제대로 없었던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업권을 쥔 거제시 역시 이번 투자협약식에 대해 신뢰하지 않고 있다. 시는 지난 15일 각 언론사 등지에 이메일을 통해 전송된 초청장 하단에 새겨진 '거제시' 명칭과 로고에 대해 사전에 상의도 없었고 '시와 무관하다'며 삭제까지 요구할 정도였다.

17일 오전 본사와 통화한 시 관계자는 "그 부분은 그쪽(협약당사자)의 사정일 뿐이다. 한마디로 노코멘트“라며 애써 무시하는 반응을 보였다.

지역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내가 들은 얘기로는 재단측은 다른 곳으로 이사했다지만, 서울 서초구에 있는 재단사무실은 문을 닫 은지 두달 정도 됐고 관리비도 체납중인 걸로 알고 있다"며 "사업자측이 너무 조급하게 일을 처리하다 나중에 크게 창피 당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에 밝은 한 인사도 "당초부터 사업비를 구하지 못해 온갖 어려움을 겪다가 어느날 갑자기 10배가 넘는 거액을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 가져 온 다는데 누가 의심을 안하겠느냐"며 "사업이 잘되면 좋겠지만, (사업자측이) 시간에 쫓겨 무리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거제시 전략사업과는 그동안 사업자가 수차례 착공 기한을 연기한 만큼 이달 말까지 공식적으로 착공계를 제출하지 못하면 계획대로 인·허가를 취소한 후 대체 사업자 물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