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김해지역 '김해공항 확장 불가론' 확산

기사승인 2017.10.16  15:33:25

공유
default_news_ad1

- 추석 이후 이슈 부상 조짐… 서병수 부산시장 "김해 신공항 흔들지 말라" 반박 기자회견

지난해 6월 일단락 된 ‘김해 신공항 확장’을 두고 최근 김해에서는 ‘소음피해’로 인한 백지화를 주장하는 가운데, 거제를 비롯한 경남 일부 정치권도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16일 오전 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난데없이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와 가덕신공항 건설을 주장하는 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얄팍한 정치적 술수며 갈등을 조장해 정치적 세몰이에 이용하려는 꼼수”라고 주장하며 이를 공박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김해시민들은 서 시장 기자회견에 대해 “이 문제는 우리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인데도 부산시장이 마치 정치적 반대나 선거용으로 몰아가는 듯한 발언은 용납할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지난 추석 연휴 김해 시내 곳곳에 “소음대책 없는 신공항 건설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거는 등 시민들의 산발적이던 반발기류가, 아예 ‘김해신공항’ 건설 자체를 반대하거나 백지화하자는 여론으로 전면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김해시 통장협의회 등과 일부 시민단체는 이미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소음대책이 없는 김해신공항을 결사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소음피해주민대책위’ 등과 함께 앞으로 신공항 소음문제에 행동을 같이 할 움직임을 본격화 하고 있다.

김해시의회 일부 의원들도 소음대책 없는 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하는가 하면, 김해신공항대책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의원장 김형수 의원)는 조만간 신공항 추진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장관과 면담을 추진해 김해신공항 전면 백지화를 요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다 자유한국당 박영진 김해갑 당협위원장(전 거제경찰서장)과 김해지역 같은 당 시·도의원은 지난달 27일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경수 국회의원과 허성곤 김해시장에게 “소음대책이 없는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동참할 것”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김해공항 확장시 주촌면 등 김해 6개 지역이 활주로 신설과 24시간 운항으로 소음피해지역에 들어가 8만6000명이 직·간접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며 “김해를 대표하는 민홍철·김경수 국회의원들과 허성곤 김해시장은 정치적인 유·불리를 떠나, 모든 정치인들이 하나 돼 시민의 생존권이 걸린 신공항 확장 반대투쟁과 전면 백지화 운동에 뜻을 함께 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김해지역에서는 소음피해 대책없는 기존 김해공항 확장 논란이 여야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공항 주변 주민들의 생존권적 문제로 인식, 비화되면서 전혀 새로운 국면으로 전개되는 형국이다.

이와 더불어, 과거 홍준표 지사 시절 경남도와 밀양시 및 인접 지자체의 온갖 비판과 견제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지지하며 보조를 맞춰 왔던 거제에서도 최근 이 문제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은 지난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박근혜 정권에서 어정쩡하게 정치적 타협으로 결정된 김해공항 확장에 대한 반발 여론이 거세다”며 “조심스럽지만 동남권 신공항의 가덕도 추진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변 위원장은 또 "당시 동남권 신공항 입지는 가덕도와 경남 밀양이 극심한 경합을 벌이면서 정치적 문제로 비화했고 박근혜 정권은 대안에도 없던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결론을 도출해 양 지역의 극단의 대립을 피해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경수 의원도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허브공항이 어렵다면 김해공항 확장론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국회 국토교통위 간사이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인 민홍철 의원도 24시간 운영과 소음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면 동남권 신공항은 가덕도로 재 추진하는게 맞다면서 동남권 신공항이 왜 갑자기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났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변 위원장은 “가덕 신공항은 특히 거제시 입장에서는 새로운 성장 및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중요 사안인만큼 동남권 신공항 입지가 재검토 되고 가덕도로 유치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광역시 역시 K2기지와 함께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 대구시는 ‘김해공항 확장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를 통해 “김해신공항으로는 10년 뒤 항공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항공수요 분담론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일각에서는 김해와 거제지역은 항공기 소음 문제나 지역경제 발전 등과 연계된 민원제기 형태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 때문에 당장 현실화 가능성이 낮고 정부가 나서야 해결 가능한 문제임에도 지역 정치권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차별화 등 반대 급부를 노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이런 여론을 의식한 듯  “김해와 거제지역 정치권이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검증되지 않은 자료를 빌미로 가덕신공항 재추진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같은 행태는 지역간 화합을 해치고,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 했다.

거제에서는 한때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과 함께, ‘거제∼김천 남부내륙철도’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사업이 동시에 완공될 경우, 거제의 미래를 좌우할만한 ‘환상의 3총사’로 불릴 만큼 시민들의 기대감을 부풀어 오르게 한 적도 있었다.

지난 1년간 잠잠하던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논란이 단순히 정권교체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 이슈화로 반짝 끝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공항 건설의 '불쏘시개'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동남권 신공항’ 추진은 2006년 영남권 지방자치단체들이 2025년이 되면 김해공항의 연간 이용객이 2천만명을 넘어 포화 상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을 앞세워 제기했고, 노무현 정부에서 타당성 검토에 착수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공론화 됐다.

이어 2007년 8월 이명박 대통령도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등 두 곳의 권역별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2008년 12월부터 부산광역시는 가덕도를, 2009년 1월 경남도가 밀양시를 신공항 건설 후보지로 제시해 두 지역 간의 치열한 유치 경쟁이 시작됐다.

하지만 2010년 7월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회’가 두 후보지를 대상으로 평가작업을 벌인 결과, 두곳 모두 합격 기준에 이르지 못하면서 2011년 3월 전면 ‘백지화’ 결론을 내렸다.

이후 ‘동남권 신공항’은 2012년 박근혜 대통령(후보)이 다시 대선 공약에 포함시켜 여전히 꺼지지 않은 불씨로 남아 있었다.

입지 선정을 차일피일 미뤄왔던 박근혜 정권은 급기야 2016년 6월 21일 ‘영남 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측에서 “밀양도 가덕도 아닌,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이라고 발표해 거제시민을 비롯한 영남권의 전체의 분노와 반발을 불러왔다.

당시 박근혜 정권은 “김해공항 확장은 사실상 신공항 건설”이라며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손색이 없는 입지”라며 얼버무렸지만,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신공항 입지선정’을 이것도 저것도 아닌 정치적으로 봉합(?)해버렸다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