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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딜' 반대 대우조선해양 노조 총파업 예고…거제시민들 "이 무슨 시추에이션?"

기사승인 2019.02.11  18: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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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현대重 양사 노조 공동투쟁 결의, 수주 상승세 '먹구름'…삼성重 발빼는 듯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들이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매각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의 지분 인수를 공식화하자 양사 노조의 반발이 격화되는 가운데, 조선경기 불황으로 직접 고통을 받고 있는 거제시민들도 전개되는 상황을 주시하며 불안해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민영화에 대해 본격 논의를 벌여 온 산업은행은 이달 말까지 삼성중공업이 인수 의향을 밝히지 않으면 오는 3월 초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으로 11일 알려졌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영업적자로 여력이 없는데다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시너지효과도 크게 없다는 인식이 강해 사실상 불참하는 걸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업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처음부터 특혜 시비를 우려해 산업은행이 삼성중공업에도 제안서를 보냈을 뿐 여러모로 들러리를 서는 모양새가 기분 좋을 리가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또 "강성으로 분류되는 대우조선해양 노조 역시 이 분야에 민감한 삼성 입장에선 부담”이라며 “결국 삼성중공업은 마감일 전에 포기의사를 표명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총파업을 예고하며 투쟁수위를 점점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에 회사를 매각한다는 발표가 나온 직후인 지난달 31일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매각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속노조 산하 대우조선해양 지회는 11일 '새벽함성' 노보를 통해 "오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행위를 결의하고, 오는 18∼19일 조합원을 상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일 신상기 대우조선해양 지회장은 현대중공업 노조와 회동 직후 인수합병에 반대하는 공동투쟁 기조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 노조는 밀실협약·일방적 매각 즉각 폐기를 요구하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조선산업 생태계를 파괴하는 '빅1 체제'로 규정하고 노동조합 참여보장, 고용안정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 소식에 해를 넘긴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연기한 현대중공업 노조는 협상과정에 노조 참여 보장과 합병 이후 구조조정으로 인한 고용불안을 우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측은 "지난 4년 동안 고용불안에 시달려온 조합원들은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예상되는 제2의 구조조정에 불안해하고 있다"며 "사측은 인수 밀실 추진 등을 구성원에게 공식 사과하고 모든 인수 과정에 노조 직접 참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업체간 중복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되어야 한다며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냈다"며 "당장 설계와 영업, 연구 등을 시작으로 서로 중복되는 인력 구조조정은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13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대우조선해양에 투입됐고 부채비율은 216%에 달한다"며 "조선산업 회복이 더디거나 기대에 못 미쳐 대우조선 인수가 동반 부실로 이어진다면 또다시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이런 현실을 지켜보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나 거제시민들도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전개되는 상황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조선협력업체 대표 A(57)씨는 "현대중공업의 인수 소식을 듣고 우리도 깜짝 놀랐다"며 "정말 골치가 아프다. 지난 몇 년간 너무 어려웠지만 조금만 참고 견뎌보자면서 여기까지 버텨 왔는데 이제 어떻게 해야 될지...차마 어디다 하소연도 못하고 속만 태우고 있다"고 착잡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업체대표들 사이에서는 현대중공업과 합병이 되면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이 따놓은 알짜배기 물량은 모두 가져가고 우리는 빈껍데기만 들고 있을 거라는 인식이 대부분"이라며 "이는 협력업체는 물론이고, 거제 경제 회복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도 앞서 A씨의 지적처럼 지역 경제의 '빨대 효과'를 경계했다. 이 관계자는 “말이야 절대 안그런다지만, 앞으로 현대가 알짜배기 물량을 거제에서 죄다 빼가고 대우에는 별 볼일 없는 빈껍데기만 남겨놓는다 해서 누가 뭐라 할수 있느냐"며 "협력업체를 비롯해 제대로 업계 사정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모두 생각이 같을 것"이라며 거들었다.

자영업에 종사하는 B(66·고현동)씨는 "지난해 선박수주 세계 1위를 되찾고 남부내륙철도 예타 면제 발표로 올해는 경기회복에 희망을 좀 걸고 있는데 웬 난데없는 합병 소식으로 이리 어수선하니..."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그는 이어 "뭐가 옳은지 잘모르지만 안그래도 어려워 죽겠는데 정부가 서민들을 챙기지 못할망정 더 죽게 만드려고 들쑤시니 정말 다 엎어버리고 싶을 정도로 화가 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거제시는 지난 2016년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워크아웃 움직임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과 공동보조를 취했으나 이번에는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과거 '대우조선해양 살리기'에는 정부 눈치를 보지 않고 발 벗고 앞에 나섰던 적극적인 모습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이에 대해 거제시 관계자는 "행정의 입장에서 무조건 매각반대 태도를 취하면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반기를 드는 것으로 볼 수도 있고, 그렇다고 가만히 있는 것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라면서 "일단, 입장이 정리되면 그때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주 지역경제와 조선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노·정 협의체 구성을 거제 및 경남 지역사회에 촉구했다.

이에 따라 노조측은 오는 13일 거제시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 및 시민사회단체 등을 만나 입장을 정리하고 이번 매각 반대투쟁에 이들과 공동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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