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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잡았던 남부내륙철도의 '3년 지연' 불가피<거제저널 9월21일 보도> 책임을 두고 지역 정치권이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최형두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거제지역위가 지난 26일 '거제시민 무시 윤석열 정부, 거제-김천 KTX 사업 정상 추진하라'는 성명에 대해 '가짜 뉴스' '선전 선동'에 불과하다고 맞받았다.
경남도당은 27일자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권은 1년이면 끝날 기본계획을 지나치게 지연시켜 2022년 1월이 돼서야 이를 완료하고 고시했다"며 "2022년 5월10일 취임한 윤석열 정부는 곧바로 6월 설계에 착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KTX 사업지연의 원흉은 국민의힘 윤석열 정부가 아니라, 기본계획 수립을 2년여 지연시킨 민주당 문재인 정권"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사업은 예타면제 사업이므로 타당성 재검토 대상은 아니며, 대신 ‘적정성 재검토’라는 명목으로 확대된 예산의 적정성을 기재부가 들여다보는 것으로 이는 사업의 일반적인 절차 중에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틈타 지연의 핑계를 윤석열 정부에게 뒤집어 씌우는 민주당의 행태를 보고 있자니 기가 찬다"며 "민주당은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가짜 뉴스'로 국민을 협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국민의힘 경남도당 성명이다.
[성명] 남부내륙철도 지연의 책임은 기본계획을 2년여 지연시킨 문재인 정권에게 있다. 이 기본계획은 통상 1년이 걸리므로 2020년 말에 기본계획을 마쳐야 했다. 1년 만에 기본계획을 마치고서 정상으로 2020년 말에 설계에 착수했다면 2027년까지 남부내륙철도 완공이 가능한 상황이었다. 이를 위해 당시 문재인 정부는 2020년 예산안에 설계비 10억원을 실제로 반영했었다. 이 사업은 예타면제 사업이므로 타당성 재검토 대상은 아니며, 대신 ‘적정성 재검토’라는 명목으로 확대된 예산의 적정성을 기재부가 들여다보는 것으로 이는 사업의 일반적인 절차 중에 하나이다. 이러고도 민주당이 국민 세금을 지원받는 공당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지금 당장 민주당은 ‘거짓 선동’과 남부내륙철도 사업 지연에 대해 정중히 사과할 것을 요청한다. |
거제저널 gjjn322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