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점점 꼬여가는 거제복지관 사태‥복직된 2명, 또 해임

기사승인 2016.07.01  16:44:54

공유
default_news_ad1

- '보복성 해임' 논란 일파만파…사태해결 능력 의문 속, '본연의 업무 지장 초래' 지적

거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영) 사태가 원만한 수습과 해결은 커녕, 점점 더 꼬여가고 있어 직원들의 사기와 복지관 본연의 업무마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번에는 경남지방노동위로부터 '부당해고' 판정을 받아 복직한 전 사무국장 등 직원 2명을 복지관측이 인사위원회를 열어 또 다시 해임, 보복성 인사 논란을 키우고 있다.

해임 사유도 지난 2월 해임 결정 때와 마찬가지로 직원채용 비위, 부당 승진인사, 친환경쌀 구입 부적정 등으로 달리 바뀐 게 없다.

이날 개최된 인사위원회는 이들의 해임안을 놓고 위원 7명 중 6명이 의결에 참여했으며, 결과는 해임 4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피징계자인 전 사무국장 등 2명은 위원회에 직접 참석해 해임안의 부당함을 소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거제시는 지난해 6월 복지관 특정감사결과 직원 채용과 물품구매 계약 등에서 부적정 업무처리를 했다며 전 사무국장 등 2명에게 '중징계'를 복지관에 요구했다. 복지관측은 무슨 이유에선지 차일피일 징계를 미루다가 지난 2월에야 인사위원회를 열어 이들을 해임시켰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복지관측의 해임 처분에 불복, 경남지방노동위에 구제신청을 냈다. 경남지방노동위는 지난 4월 복지관측의 해임 처분이'부당해고'에 해당된다고 판정, 복직하게 됐던 것.

복지관측은 경남지방노동위 '부당해고' 판정이 해임 자체를 문제삼은 게 아니라, '서면통지' 등 절차상 규정을 위배했다고 보고, 이들을 일단 복직시킨 후 재징계 절차를 밞은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한 시의원은 “이러면 사태 해결이 아니라 더 꼬이게 만드는 것 아닌가. 복지관 사태 하나 몇년째 제대로 해결 못하면서 거제시가 무슨 복지를 논하는지 모르겠다”면서, “그동안 몇번 말썽이 있었지만 문제를 해결하라고 그 자리에 보낸 책임자들의 능력에도 강한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복지관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인사는 "거제시의 인식 변화없이 이 문제는 해결 안된다. 전임 관장쪽 직원들을 어떻게든 자를려는 자세부터 고쳐야 한다. 탁월한 리더는 적을 동지로 만들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 상황에서 내부 화합은 이미 물 건너 갔다. 해임시켰다고 가만 있겠는가? 또 노동위 구제신청과 행정소송을 할테고, 검찰수사는 계속되면서 뒤숭숭 할 것이다. 내부 복지가 안되는데 무슨 외부 복지를 논하느냐, 시간이 갈수록 죄없는 직원들 사기만 땅에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함께, 공직기관 외부 징계위원으로 참여한 경력이 있는 한 법률전문가는 "현재까지 밝혀진(언론에 보도된) 정도의 비위는 정직이나 감봉 처분 정도면 몰라도 신분을 박탈하는 해임까지 하는 건 지나친 면이 없지않다. 추후 행정소송으로 가더라도 시와 재단이 패소할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 달 21일 복지관 근무직원 23명은 해임된 간부직원들이 평소 부당한 처사를 했다며 복직을 반대한다는 요지의 진정서를 각 언론사에 배포해 눈길을 끌었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3
ad36
ad42
ad41
ad40
ad39
ad38
ad37
ad4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